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단장:김면회)에서 저서가 출판되었음을 알립니다.
제목: 신사회계약: 유럽의 성찰과 구상
저자:김면회, 공진성, 오수웅, 김만권, 홍원표, 박해영, 랄프 하베르츠, 구춘권
유럽 사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신사회계약 톺아보기
「신사회계약」은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신사회계약인문사회총서 네 번째 책이다. 총서 3권(「대전환 시대 유럽의 새로운 길」)을 통하여 신사회계약 관련 연구단 연구진의 논문을 엮어 선보였다면, 이번 4권에서도 관련 8편의 논문을 엄선하여 구성하였다. 이는 지난 2년에 걸쳐 꾸준히 진행되어 온 연구단의 성과이자 연구단 내·외 전문가들의 발표문에 기초하여 이를 학술적 차원으로 발전시킨 성과물이 집약된 탄탄한 결과물이다.
이 책의 목적은 기후위기, 보건위기, 노동시장의 위기, 인구 절벽과 고령화, 4차 산업혁명, 청년 실업, 디지털 전환, 그린뉴딜, 뉴노멀시대 등으로 요약되는 위기와 도전에 맞서 대응하는 유럽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우리의 미래 설계에 주는 함의가 무엇일까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그 중심에는 신(新)사회계약(new social contract) 논의가 자리 잡고 있음에 틀림없다.
이 책을 통하여 대전환과 복합위기로 요약되는 오늘을 읽어 내고, 신사회계약에 대한 사상적 기초에서부터 유럽의 구체적인 움직임까지를 아우르는 데 큰 도움을 얻기를 고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