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단장:김면회)에서 저서가 출판되었음을 알립니다.
제목: 유럽과 탄소중립
저자: 김봉철, 박상준, 이하얀, 신의찬, 김태훈, 성규림, 심민섭, 양수영, 에연수
유럽,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다
영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스페인, 폴란드
유럽 주요 국가들은 세계의 에너지 전환 흐름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의 연구 목표는 대전환과 복합 위기로 요약되는 오늘을 읽어내고, 이에 대한 대응을 선도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유럽의 현재를 추적하며, 우리 사회의 내일을 설계하는 데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기후 위기, 보건 위기, 노동시장의 위기, 인구 절벽과 고령화, 4차 산업혁명, 청년 실업, 디지털 전환, 그린딜, 뉴노멀 시대 등으로 요약되는 위기와 도전에 맞서 대응하는 유럽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우리의 미래 설계에 주는 함의가 무엇일까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그중 본서는 탄소중립을 향해 유럽연합 및 유럽 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추적하는 데에 집중한 연구 결과를 모은 것이다.
연구단에 소속된 공동연구원과 전임연구원 및 연구 보조원들이 개별적 또는 공동 작업으로 집필에 참여했다. 이는 높은 수준의 유럽 연구 및 전문 인력 양성 거점 구축이라는 장기적 비전하에 차세대 연구자 양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본 연구단의 운영 목표에 따라 구성원 간의 유기적인 노력을 통해 이루어낸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