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뉴스레터

한국유럽학회 2012년 제2호 E-Newsletter _최근나온 책소개

조회수 : 1051

최근 새로 나온 책 소개


120630_b.gif 『천의 얼굴을 가진 이탈리아. 유럽문화 정체성의 기원과 이해를 위한 이탈리아 20개주 이야기』
- (서울: 학민사. 2012)

- 김종법 저

이탈리아나 로마를 소개하는 책은 의외로 많다. 이 책도 그중 하나이다. 그러나 기존의 문화, 관광 위주로 이탈리아를 소개하고 있는 문화서들과는 몇 가지 점에서 다른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이탈리아라는 나라에 대한 이야기지만, 나라보다는 주(우리나라의 도에 해당) 단위의 문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둘째, 지역에 기반 하여 이탈리아의 문화 정체성을 다룬다. 문화 정체성이라는 용어가 다소 무겁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이탈리아가 유럽 문화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유럽 문화의 기원과 다양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이다.

셋째, 이탈리아의 당면 문제를 정치사회적 시각에서 풀어내고 있다. 이탈리아 문화서들이 대부분 역사유적과 관광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본다면 이 책은 정치사회적인 성격을 띤다.

넷째, 이방인의 눈에 비친 남유럽 나라로서의 이탈리아 문화서이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안고 있는 사회문제를 7년 동안 유학생 신분으로 살아 온 저자의 경험과 학문적 과정으로 풀어낸 것이 이 책이다. 혼란스러운 이탈리아의 국가적 정체성, 그리고 각기 독특한 역사와 문화, 집단의식을 가진 이탈리아 20개 주의 통일과 분리, 긍정과 부정, 사랑과 증오의 생 얼굴을 만날 수 있다.
 
『유럽연합 기구와 시스템』
- (서울:높이깊이, 2012)

- 송병준 저

리스본조약 이후 변화된 유럽연학의 제도와 시스템을 다룬 책.

유럽통합사 부분은 제도와 정책과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필요한 부분을 다루고, 제도적 발전과정은 조약의 생성과 수정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목록